배터리를 교체한지 4년정도 지났는데 방전이 된 김에 교체를 했습니다.
뉴쏘R에는 90L가 들어가는데 고민을 했죠.
그대로 90을 낄것이냐, 100을 낄 것이냐, 프리미엄90을 낄 것이냐.
CCA가 중요했습니다.
가격은 프리미엄90>100>90 순이었고 CCA 역시 프리미엄90>100>90순이었습니다.
90을 출장으로 설치시 보통 99,000원정도였고 인터넷으로 구매시 58000~63000원 선이었습니다.
100은 90보다 6000원정도 비쌌고 프리미엄 90은 85000원정도였던 것 같습니다.
100짜리면 제 수준에서 차고 넘칠 것 같아서 바로 결정.
구매는 11번가에서 했네요.

짜잔 100L 900cca짜리가 등장했습니다.

교체용 공구도 보내주셨구요 폐배터리와 같이 동봉해서 반납해야하는 조건입니다.

기존에 장착되었던 90L짜리 배터리입니다. +단자가 왼쪽에 있으면 90L, 오른쪽에 있으면 90R이구요

먼저 드라이버를 이용해 세개의 나사를 풀어준 뒤 잡아 땡겨주면 빠집니다

그리고 뺄 때는 -부터, 낄때는 +부터 이 순서를 지켜가면서 단자를 분리해줍니다.
-단자 분리해서 잘 치워두고 +단자 뚜껑열고 나사 하나 풀어준뒤 뚜껑닫고 옆으로 잘 치워줍니다.

그리고 가운데쪽에 나사하나를 더 풀어주면 배터리 분리가 가능합니다. 위 사진은 배터리를 들어낸 사진입니다. 90짜리를 100으로 바꾸려면 밑에 케이스크기가 안맞습니다. 그래서 전 오른쪽 경계만
니퍼를 이용해 잘라주었습니다.

이 후 배송을 올 때 양 옆에 누액방지용 테잎이 붙어오는데 그걸 떼어내고 잘 들어서 케이스 위에 안착시킵니다. 왼쪽과 뒤쪽을 케이스에 맞춰서 잘 고정시킨 뒤 아까 가운데에 있다던 나사를 잘 조여주면 배터리를 흔들어도 흔들리지 않을만큼 잘 고정이 됩니다.

이 후 낄 때는 +부터.. +단자를 잘 끼워주고 나사를 조여줍니다. 그리고 -단자를 끼워주는데 전 -단자 끼울 때 좀 시간걸렸네요 나사가 좀 마모되었나 잘 안들어가서요 ㅎㅎ

그동안 고생했다 나의 배터리여 ㅎㅎㅎ 잘가라

젤 처음 분리했던 걸 결합해준 뒤 시동을 걸어 테스트해주면 완료!
배터리를 완전히 제거했었기 때문에 시계, 네비게이션등의 설정이 바뀔 수 있습니다.
배터리교체 참 쉽네요 ㅎㅎ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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